형수님 차가 뉴 아우디 A4 차량인데 에어컨을 틀면 쉰내 비스무리하게 냄새가 심하게 난다고하여 에어컨 필터 좀 교체해달라고 하셨습니다.
그리고 검색을 통해서 좀 알아보니 뉴 아우디 A4는 에어컨필터(캐빈필터) 외에도 외기필터를 교환해야 한다고 합니다.
그래서 인터넷을 통해 에어컨필터(캐빈필터)와 외기필터 그리고 브라켓을 구매하여 받았습니다.
뉴 아우디 A4 에어컨필터(캐빈필터)는 조수석 물건 수납함 아래를 보시면 아래 사진과 플라스틱으로 된 커버가 보입니다.
그리고 플라스틱 더 안쪽을 만져보시면 플라스틱 재질이 아니라 사과박스에 들어가는 약간 부드러운 재질의 스티로폼 같은 재질이 만져집니다.
그 곳을 잘 보면 손가락으로 돌릴 수 있는 볼트 같은 것이 3개있습니다.
이 볼트 3개를 돌려서 풀어줍니다.
풀어낸 볼트 3개를 잊어버리지 않게 바닥에 잘 놓아둡니다.
그리고 부드러운 재질의 스티로폼(?) 같은 애를 빼주면..
아래 사진과 같이 하얀색 플라스틱으로 된 에어컨 필터 커버가 나옵니다.
우측에 보시면 약간 튀어나와있는데 좌측으로 약간 힘을 주어밀면 커버가 빠집니다.
그리고 에어컨필터(캐빈필터)가 그 안에 들어가있는데 손으로 빼줍니다.
뺄 때 에어컨필터 방향을 잘 보았다가 그 방향 그대로 새 필터를 꽂아주면 됩니다.
조립은 분해의 역순이라 생략합니다.
들어있는 에어컨필터(캐빈필터)를 보니 왜 그런지는 모르겠는데 낙엽같은 것이 많이 보였습니다.
먼지도 엄청 많았구요.
그리고 이 원인은 외기필터를 교환하고 나서야 알게 되었습니다.
외기필터는 차량 본넷트를 열고 아래 사진에 보이시는 커버를 빼내셔야 교환할 수 있습니다.
빨간 원으로 보이는 3군데 고정 나사를 풀어야 하는데 가운데 고정 나사는 그냥 풀리는 경우도 있습니다.
고정 나사는 동전을 이용해서 돌리면 조금 손 쉽게 풀 수 있습니다.
커버를 분해하였더니 완전 경악스러웠습니다.
어디서 들어온 것인지 알 수 없는 낙엽들이 엄청나게 많았습니다.
몇 년치 낙엽이 쌓인건지 모르겠네요.
그리고 외기필터 있어야 하는 곳은 구멍만 휑하니 있고, 필터가 없습니다.
그러다보니 오염물질이 그대로 들어옵니다.
기존에 있던 커버를 분해하고 낙엽도 치웠습니다.
그리고 안쪽을 보니 블로우 팬인가요? 명칭은 잘 모르겠는데 아무튼 팬이 있는데 곰팡이인지 먼지인 지 엄청 많았습니다.
처음에는 물티슈로 닦아보려고 했는데 잘 안 닦이더군요.
그리고 찾아보니 뿌리는 세정제가 있어서 세정제를 팬에다가 쭉쭉 뿌려주니 먼지가 녹으면서 씻겨져나갔습니다.
팬을 돌려가면서 세정제를 뿌려주니 새 것처럼 깨끗해졌습니다.
새로 구입한 외기필터와 커버입니다.
커버는 기존 커버 모양과 조금 다릅니다.
그 후에 새로 구입한 외기 필터를 커버에 장착해줬습니다.
처음에 아래 사진에 보이는 센서부를 빼지를 못해서 고생했습니다.
자세히보시면 홈이 보이고 걸쇠같은게 보입니다.
그렇기때문에 돌려서 저기 보이는 홈쪽으로 빼내면 기존의 커버는 빼실 수 있습니다.
그리고 센서는 새 커버에 장착해주시면 됩니다.
외기필터 설치가 끝났습니다.
외기 필터가 있으니 아무래도 예전보다는 훨씬 더 깨끗한 공기가 들어올 듯 합니다.
그리고 외기필터를 6개월마다 교체해주고 내기필터는 조금 더 오래쓰고 교체해도 될 듯 합니다.
그리고 기존에 있던 커버를 다시 장착해주면 외기필터 교체도 끝이 납니다.
저 같은 경우에는 외기필터 교체를 할 때 팬쪽에 세정제를 이용해서 청소를 하다보니 그 물이 내기필터(에어컨필터, 캐빈필터)쪽으로 흘러내렸습니다.
혹시나 외기필터를 저와 같이 청소하실 분들은 외기필터부터 교체와 청소를 하시고 차량에 시동을 걸어 히터를 최고 온도로 올린 후에 외기필터쪽까지 말려주신 후에 내기필터(에어컨필터, 캐빈필터)를 교체하실 것을 추천해드립니다.
뉴 아우디 A4만 그런게 수입차 C 세그먼트쪽들은 외기필터 구멍만 있고, 실제로 외기필터가 없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.
참고로 벤츠 C클래스도 외기필터 자리는 있는데 외기필터가 없었습니다.
이렇게 구멍만 있으면 외부에서 먼지가 많이 유입될텐데 이렇게 외기필터를 교환해놓으면 조금 더 좋은 공기가 유입될 것으로 생각됩니다.
그리고 에어컨필터 역시 이렇게 사용하면 조금 더 오래 사용할 수 있을 것이며, 블로우 팬(?)쪽으로 먼지나 곰팡이가 생기는 것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.
확인해보시고 외기필터가 없으시다면 꼭 설치하시길 바랍니다.